홍준혁

HLOG - 제작부터 배포까지 본문

개인 프로젝트/HLOG

HLOG - 제작부터 배포까지

홍준혁 [Hong-JunHyeok] 2021. 8. 25. 17:51

HLOG는 개인프로젝트로 제작한 소프트웨어 정보공유 플렛폼이다.

 

 

velog 처럼 글을 작성하고 다른사람과 소통하는 블로그다.

다들 개인 프로젝트로 블로그 하나씩은 장만하는거 같아서 나도 한번 만들어보았다.

 

프론트엔드 개발스택은 

- Next.js + React.js

- TypeScript

- Emotion.js

- Redux + Redux-saga

- Immer.js

...

프론트엔드 파일 구조

 

백엔드 개발스택은

- Express.js

- TypeScript

- Mysql (DB)

- Passport (Session login)

- TypeOrm

... 

 

을 사용하였다.

백엔드 파일구조

 

 

개발하면서 느낀 점.

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.

 

특히 프로젝트를 배포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를 직면하면서 성장하는 것을 느꼈다.

 

AWS를 사용해서 배포를 진행하였는데, ubuntu 개발환경에서 내 코드들을 세팅해야 하는 과정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.

그 중에서 생각나는 문제들을 몇몇개 써보자면,

 

- Mysql을 설치하고 생긴 버전 문제. 

- github의 Permission문제.

- 80포트의 문제. (Nginx를 사용해서 해결했었음.)

- AWS의 탄력적 IP할당문제 

등등이 있었다.

 

다행히 긴 시간 삽질을 한 결과 이 문제들을 해결하였고 도메인을 구입하여서 배포까지 하는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.

 

내 꿈은 프론트엔드 개발자뿐만이 아니다. 풀스택 개발자가 되어서 내가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곧바로 구현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.

 

이번 프로젝트는 날 풀스택 개발자로부터 한발짝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이였던 것 같다.

 

마지막으로 구현한 기능들을 소개하고 글을 정리할려고 한다.

 

마크다운 에디터 (글쓰기 페이지)

 

썸네일 업로드

 

 

댓글 작성기능  + 답글 작성기능

내 프로필 조회 + 내가 쓴 게시글 조회

 

로그인 / 회원가입

 

이상으로 HLOG개발 회고를 마칠려고 한다.

 

추가로 문의할 사항이나 프로젝트에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인스타 DM주세요~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ramen__killer/

'개인 프로젝트 > HLO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React에서 테스트 101  (0) 2022.06.07
HLOG 리펙터링  (0) 2022.05.27
HLOG만들기(5) - 로그인 화면  (0) 2021.01.13
HLOG만들기(4)-드디어 프론트 시작  (0) 2021.01.12
HLOG만들기(3)-express  (0) 2021.01.11
Comments